정직하고 성실한 더불어 살아가는 창조적인 금구 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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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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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비전)

더불어 함께 하는 3인(인성,인권,인문) 교육

운영목적

인성교육을 학교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자아 존중에 바탕을 둔 자아정체성교육, 자존의 삶, 타인배려가 확장된 공감 감성 교육으로 배려의 삶, 소통과 사회참여를 통한 민주시민육성 및 공동체교육으로 생태적 삶을 실천하고자 한다. 또한 지식의 성장 뿐만 아니라 감성의 실현을 통해 앎과 삶이 일치하고, 삶 속에서 실현하는 인성교육을 함으로써 건강한 심신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춘, 나눔과 배려로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금구인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영방침

1) 모든 교육활동에 인성교육요소를 결합하여 수업혁신과 생활지도의 혁신을 이루 고, 함께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학교를 이루고자 한다.
2) 전문적 수업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교과간 연계와 융합으로 인성교육 중심의 교 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성교육 사례 나눔 및 수업나눔을 통해 인성교육 중 심의 교육과정-수업-설계-평가 등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한다.
3)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의 일상적인 교육활동 실천 내용의 축적(기록, 사진, 기타 자료 등)을 통해 교사 개인의 전문적 자료를 재활용하고, 전문적 수업공동체 교사 동아리를 중심으로 자료를 개발하고 모든 교과 안에서 수업이 이루어져 인성중심 의 교육이 실시되도록 한다.
4)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학생의 건전한 인성 함양을 실천하고, 학교부적응 학생이나 학 교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 대해 교사들의 경력 및 경험 부족에서 오는 생 활지도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간다.
5) 학교별 담임교사와 교과교사간 생활교육 관련 협의회를 분기별 1회 계획하여 학 생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인성 및 생활교육이 연속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6) 학생자치활동 연계 학급 공동체 기능 활성화 등을 추진하여 학생들 스스로 인권친화적 급훈 만기 등을 실천하고 학교폭력예방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인권 감수성을 함양함으로써 자아존중감, 타인에 대한 배려, 인간 존중 및 생명존중의 가치를 깨 닫고 실천한다.
7)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추진한다.

운영내용

인 성
인권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운영 (전체 학년 연계) : 자율활동 진로창체교육
존중과 배려의 감수성함양을 위한 인성교육
전교생 전교사가 함께 하는 ‘공수레 공수거’캠페인
공수인사하기 : 반장 : 바른 자세 - 학생 : 공수
학생, 교사 : 인사 수업시작 - 감사합니다.
인사 수업끝 - 사랑합니다.
월별 인성교육 주제 선정 후 학년별로 일괄지도
: 사전계획을 통해 월별로 인성과 관련된 활동 전교생 실천
: 예) 3월 인사잘하기 등 학생자치회와 연계하여 활동
: 학생들의 기본생활 습관 형성
학년내 교과 및 담임교사 생활교육관련 협의체 구성
: 분기별 1회
: 교과교사와 담임교사가 생활지도에 대한 정보공유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 확보, 전체 교사가 함께
인성교육의 주체가 됨.
학생의 자율성보장을 위한 자율시간 확보
: 학급별 회의시간 보장(월1회)
인성교육 중심으로 학교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창의 ·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운영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협력적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디지털리터러쉬 역량강화
: 디지털공간에서 인성교육
: 개인정보중요성 인식 및 감수성 교육
: 원격수업 등 비대면 소통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공간에서의 책임·
존중 등 인성교육 강화
양성평등, 성인지감수성 교육 실시
: 양성평등 글짓기
: 학교로 찾아오는 양성평등 교육
인권
인권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운영 (전체 학년 연계) : 자율활동 진로창체교육
인권존중의 사제동행 학교문화 조성(노력중점)
: 1교사 1인성 학교특색사업 주제선정(담임(교과), 동아리활동)
담임(교과) 및 동아리 활동 실천하기
예) 긍정적 관계개선을 위한 언어문화개선
학급담임교사로서 바른말쓰기 실천
교과담당교사로서 칭찬하기 실천
예) 내고장 사랑하기
담임(동아리, 교과교사 등)교사로서 의향광주 상징 조형물,
장소 등 공간탐색하고 학생들과 탐방해보기
사제동행 우리동네 풍영정천 생태, 역사 탐방해보기
: 학기말 반성회 또는 학교축제때 발표회등을 가지면서 우수팀 에게는 상품등 시상
: 동아리 예산 등 지원예정
인권친화적 학급규칙 만들기
자율활동 시간에 ‘금구소통시간’을 만들어 학급별로 인권친 화적 학급규칙 만들기를 실시한다.
예시) 자 타 공 인 학급규칙 만들기
: 긍정적 관계개선을 위한 언어문화의 생활화
회복적 생활교육을 활용한 학생간, 교사간, 학생과 교사간, 학생과 학부모간 관계회복
: 회복적 생활교육을 주제로 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 및 운영
: 회복적 생활교육을 모태로 학년중심 생활교육 위원회를 실시
하여 자체 생활지도 역량 강화
: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담임교사 중심으로 구축
인권중심의 교복지도, 생활지도, 상담 등 교사의 전문성 강화
: 회복적 생활교육 및 학년생활교육위원회를 통해 협의를 하고, 협의 내용 및 결과를 전체 교사가 공유
: 학년생활교육위원회 및 교사간 협의 전 학생, 학부모 의견수렴
인문
인문·역사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인문학교육 : 독서교육 활성화
수업 중 5분 독서교육을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독서기록
장(스프링노트형식) 구비
5분독서도장판, 이달의 시, 독서기록장으로 구성
교과교사의 수업시간내 5분독서활동 시간확보, 수행평가와 연계하여 진행
독서기록장과 다독상 시상 연계
계기교육과 연계한 프로젝트 수업 · 교내상과 연계
: 4.19 혁명 계기교육 - 교과수업과 연계하여 계기교육 실시
: 5.18 민주화운동 교육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계기교육자료 배부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5.18 주먹밥 급식으로 먹기 등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5.18 관련 활동 및 행사 진행
학년별 사회, 미술, 도덕 등 관련 교과에서 각종 행사 추진
518 휴업일 지정
: 가족과 함께 하는 518 사진 콘테스트실시
독도교육(전학년)
독도 퀴즈 대회(2021) : 카훗퀴즈 등 온라인 퀴즈 형식
독도모형만들기(전학년 학급별 체험)
자유학년제 연계 역사탐방 프로그램(광산구청 문화관광과)
: 광산구 문화유산 답사 프로그램 연계
: 광주정신 역사탐방 프로그램 ·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꿈길 탐색주간 · 진로 직업 체험
다양한 진로 및 직업 체험 기회 제공
진로창체교육 : 1학년 자유학년제 진로탐색연계
: 진학교육과 병행계
: 1,2,3학년 연계된 진로교육
자유학년제 : 4차 산업 혁명 따라잡기
: 키움인 직업체험
진로창체교육 -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고려한 동아리
: 1학급 1동아리 부서 개설
: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살리는 실질적 동아리 시간 확보
: 동아리 예산확보하여 실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수업혁식
전문적학습 공동체
원격수업
: 원격수업 플랫폼 장단점 파악
: 원격수업시 출결관리 등 학생관리에 대한 원칙 마련
: 원격수업 수준 향상을 위한 교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
디지털교과서 교사동아리 “비계”(2019~ )의 지속적인 활동
: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비계 동아리 활동
: 쌍방향 수업을 위한 다양한 영상편집, 제작과 관련된 연수,
기자재 소개 등 협업관계 구성
: 수업나눔 등 협의체 구성
가정-학교-사회가 연계한 인성교육 (전체 학년 연계)
가정-학교-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학부모 맞춤형 소통채널 마련 및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

smart 미래로

금구중학교 SMART 미래로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금구학생 선언문’
S
Study
배움

시종시간을 잘 준수하고 수업에 적극 참여하는 SMART 금구인이 되겠습니다.

M
Mind
인성

금구 행복한 3인사와 바른 언어생활을 실천하는 SMART 금구인이 되겠습니다.

A
Art
감성

자율동아리에 즐겁게 참여하고 꿈‧끼를 키우는 SMART 금구인이 되겠습니다.

R
Relation
소통

학교규칙을 잘 준수하고 남을 먼저 도울 수 있는 SMART 금구인이 되겠습니다.

T
Talent
희망

진로체험에 적극 참여하고 나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SMART 금구인이 되겠습니다.

인성 러닝 페어

학부모총회 : 5월, 9월 실시/ 학부모, 교사 참여

연수

교원 인성교육 관련 연수 의무이수시간 1시간 이상
학교별특색을 살려 선택・집중할 수 있는 자율권 향상
학부모 연수 및 인성실천 안내장 발송
일자: 5월 중
내용: 1학기 학부모 설명회 때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성교육 연수
기타: 밥상머리교육, 효행실천 앱, 학부모인성 교육 등을 가정통신문 발송

홍보

학교홈페이지에 인성관련 자료 수시 탑재를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홍보
인성관련동아리(또래상담, 민주인권동아리) 학생들의 캠페인활동
매월 1회 인성교육 관련 가정통신문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안내

기대효과

2022학년도 인성교육 중심 학교특색사업은 전교직원이 교육과정반성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인성교육 요소를 결정하고 2022년도 2월 부장교사 워크숍 및 전체 교사 워크숍에서 선별하여 정해놓은 것이므로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닌 전교직원이 함께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중점사항이다.
인성교육 중심 다양한 특색사업은 교육공동체 상호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즐겁고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고, 학생·교사·학부모 사이에 소통이 원활해지는 기회가 될 것이다.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활동으로 인성교육활동을 위한 지역 내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공감 및 소통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 및 교육관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3인(인성, 인권, 인문) 프로그램은 공감과 배려의 학교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1학년 자유학년제 뿐만 아니라 전체 학년이 연계하여 진행함으로써 더욱 발전하고 성장하여 금구중만의 특색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하기를 기대한다.